1.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ITFIND 정기간행물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periodicalJoin/subscrib.do
아래와 같은 메일들을 받을 수 있다. 신청 페이지에도 나와있지만 ITFIND 메일진은 정보통신 유관기관에서 발간된 최근 정보를 모두 취합하여 제공하는 것이고 주기동 메일진은 정보통신분야 최근 기술, 시장, 정책 동향 정보들을 모아서 보여준다. 그야말로 기술사 최신 토픽을 몇일에 한 번 받아보는 것이다.
ITFIND 주간기술동향은 이미 유명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들어가서 보고 있지만 이렇게 메일링을 받으면 요약정보 및 부가적인 정보들(유관기관 소식 등)까지 볼 수 있어서 훨씬 편하다. 특히 업무적으로 매일매일 이메일을 확인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메일링이 더할나위 없이 좋다.
2. 전자신문, 보안뉴스, ZDNet
이들은 모두 분야 한정적인 언론매체이다. 가끔 시사 보도도 있긴 하지만 기사의 대부분은 IT, 기술 및 보안에 대한 정보를 다룬다. 모든 기사에서 다루는 내용들을 다 공부할 순 없겠지만 헤드라인들이라도 꾸준히 보면 트렌드의 흐름을 알 수 있고, 내가 공부하고 있는 토픽에 관한 기사만 눈여겨 보더라도 해당 토픽에 대한 이해가 훨씬 깊어진다.
(참고로 '디지털 타임즈'는 디지털 이슈를 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냥 디지털상에서 발행되는 일반 언론사이다.)
전자신문은 아직 메일링 구독 기능이 없는 듯 하다. 보안뉴스는 아래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고 ZDNet은 아래와 같이 오른쪽 상단의 버튼을 눌러 신청이 가능하다.
보안뉴스: https://www.boannews.com/newsletter/
ZDNet: https://zdnet.co.kr/
3.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현 정부가 마음에 들든 아니든 정부에서 나오는 정책은 주시해야 한다. 국가 정책에 자문을 수행하는 교수, 기술사들은 작은 단위의 기술 하나하나 보단 정책의 힘을 더 중요시 한다. 이들 뿐만 아니라 많은 기술사들이 기업에서 CTO나 관리직 업무를 많이 수행하고 있는데 이들에게도 정책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현재 시험을 준비하는 당신이 어떤 지위에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국가 정책에 대해서는 꼭 예의 주시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문제를 출제하는 교수, 기술사쯤 되는 사람이라면 으레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이들이 문제로 나올 가능성은 매우 높다. 통계적으로도 최근의 데이터 관련 정책 등을 포함하여 주요 부처에서 발표하는 IT 관련 큰 정책들은 대부분 문제로 출제가 되었다.
IT 관련 내용만 모아서 볼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검색 기능이 잘 되어 있으니 잘 활용해보도록 하자.
4. IT위키
거의 기술사를 위한 위키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편집자가 기술사이거나 기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아닐까 싶다. 위키백과나 나무위키에 비해 이 위키가 중요한 것은 각 기술 토픽에 대해 요약 정리가 되어 올라온다는 것이다. 어떤 문서들은 마치 기술사 답안지와 같이 작성된 것도 있다.
분야가 한정된 위키인 만큼 대형 위키들에 비해 글이 많이 올라오진 않는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까지의 추세를 봤을 땐 올라오는 내용 하나하나가 토픽에 근접한 내용이므로 새로 올라오는 내용들을 모니터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게다가 일전에 소개했던 기술사 암기노트나 문제은행 또한 해설을 IT위키로 하고 있으므로 관리만 잘 되어 나간다면 정부처리 분야 기술사 지식 관리의 장이 되지 않을까 싶다. 지식 외부화, 종합화를 위해 단순 모니터링만 할 것이 아니라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해 보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나무위키와 다르게 위지윅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위키 문법도 알 필요가 없다.
5. 아이리포 지덤
http://www.jidum.com/jidums/view.do
마치 한 권의 기술사 토픽 교재과 같은 사이트이다. 마치 토픽 레이크(Lake)와 같이 토픽 관련 정리된 자료를 싹 모아놓은 듯하다. 토픽에 대해 정보가 더 필요할 때 지덤에서 한번 검색해보면 의외로 구글에서 검색해도 안 나오는 정리된 내용들이 있을 수도 있다.
이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술사를 양성하는 학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답게 답안지작성에 필요한 요약·정리된 내용 위주로 제공해준다는 것이다. 장점이자 단점은 정보의 양과 품질인데 거의 같은 내용이 정리된 표라도 세부적인 내용이 조금만 다르다면 그냥 표를 두개 다 올려둔다. 출처 등이 표시되지 않아 품질 측면에서 가끔 배치되는 내용이 한꺼번에 올라오기도 한다. 어떤 정보를 믿어야 할지 모르겠을 때도 있지만 이런 부분은 스스로 검색을 해서 해결해나가야 한다.
이보다 더 최신화 되었고 잘 정돈된 내용은 아이리포 학원에서 교재로 만들어져 학원 수강생들에게만 배포되니 참고하자.
6. K-Data, NIA, TTA, 금융보안원, 금융결제원 등
IT분야를 주 업무로 하는 공공기관의 자료 또한 살펴보아야 한다. 여기서 배포하는 자료의 일부는 부처와 함께 작업되어 정책 브리핑에 올라오기도 하지만 상당 자료가 그냥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공개된다. 일종의 정책 지원 및 홍보를 위한 연구자료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리포트에서도 기출문제가 상당히 많이 나왔다. 연구 자료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게시판 주소들은 간혹 변경될 때가 있다. 그래도 저 기관들 이름으로 검색해서 메뉴를 통해 쉽게 찾아갈 수 있으니 혹여라도 링크가 깨져있다면 참고하자.
참고로 IITP 또한 매우 중요한 기관이나, 그렇게 중요한 만큼 IITP의 ITFind 등은 별도로 다루었기 때문에 여기선 포함시키지 않았다.
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DB On-air(https://dataonair.or.kr/)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연구보고서(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List.do?cbIdx=66361)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간행물(https://committee.tta.or.kr/data/reportHosuList.jsp?kind_num=1)
금융보안원: 조사연구자료(https://www.fsec.or.kr/user/bbs/fsec/42/312/bbsDataList.do)
금융결제원: 조사연구자료(http://www.kftc.or.kr/kftc/data/EgovkftcData.do)
'기술사 시험·제도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사는 "전문직"인가? (전문직의 기준에 관한 고찰) (11) | 2021.10.08 |
---|---|
정보관리기술사 6개월 단기 합격 후기 및 전략 (15) | 2021.09.27 |
정보관리기술사 기출 예상문제(2021년 ~ 2022년) (0) | 2021.08.26 |
기술사 자격의 혜택, 수당과 부수입(feat. 정보관리기술사) (20) | 2021.08.25 |
정보관리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전 회차 기출문제 (2) | 2021.08.08 |